문화/행사

비만은 ‘살과 전쟁’이 아닌, ‘질병과의 전쟁’

제12회 '한국동물병원협회와 함께하는 위들아카데미'
<반려견과 반려묘의 비만> 유튜브 라이브 방송 성료

‘한국동물병원협회와 함께하는 위들아카데미(이하 ’위들아카데미‘)’는 2021년 12월 29일 저녁 8시 <반려견과 반려묘의 비만>을 주제로 유튜브 ‘위들아카데미’ 채널에서 반려동물 건강교육 라이브 방송을 성공리에 마쳤다.

 

열 두번째로 진행된 이번 라이브 방송은 DR.DOG동물의료센터 양승화 원장이 강의를 맡았다. 양 원장은 차분한 진행으로 라이브 방송을 이끌었고, 학술적인 지식과 임상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강의가 시청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강의에서 양 원장은 “비만을 보통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데, 사실 모든 질병의 근원이다”며 “심폐 및 호흡기계 질환부터 간, 위장, 관절, 눈, 피부 등 신체 대부분의 기관에서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7~8살 이상이라면 각별히 주의를 요하고, 정기적인 검사와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살이 쪘다고 무조건 식이조절, 운동을 시킬 것이 아니라 살이 찐 원인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살이 쪄서 질병이 생기기도 하지만, 쿠싱증후군 등의 내분비계 질환이 생기면 살이 찌기도 하기 때문에 동물병원에서 우선 진단을 받고 관리계획을 세우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위들아카데미’의 라이브 방송 종료 후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참가자의 94.2%가 반려견과 반려묘의 비만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다. 97.2%의 참가자가 주변 지인들에게 ‘위들아카데미’를 추천하겠다고 밝혔으며, 99%가 다음 라이브 방송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한편 사전설문조사에서 비만으로 인한 관절 건강을 걱정하는 보호자가 많았는데, 방송 후 여러 신체 기관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후기가 많았다.

 

‘위들아카데미’ 관계자는 “반려견과 반려묘의 거의 절반이 비만이라고 하지만 대부분의 보호자들은 이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좀 더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비만’과 ‘질병’을 테마로 이번 강의를 구성했는데, 좋은 반응을 얻어 기쁘다”고 말했다.

 

“2021년 1월 런칭한 <위들아카데미>가 곧 1주년을 맞이한다. 유튜브 시작 6개월 만에 구독자 수 2천 명을 돌파했고, 현재 시청자 수도 1천 명 내외를 유지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보다 다양한 컨텐츠와 새로운 시도로 한 단계 더 성장하는 <위들아카데미>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다음 ‘위들아카데미’의 주제는 <반려생활의 이슈>로 데일리벳의 이학범 대표가 2022년 1월 26일 저녁 8시 위들 유튜브 ‘위들아카데미’에서 강의한다. 자세한 소식은 ‘위들아카데미’ 인스타그램(@weedle_moments)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weedle@hnmcorp.kr

 

반려동물뉴스(CABN)

종합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