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권 침해 ‘1395’로 신고…교권 보호 통합서비스 제공

3월 4일 직통번호 개통…카카오톡 상시 운영·상담 사전예약 문자서비스

 

 

(반려동물뉴스(CABN)) 새학기 개학일인 다음 달 4일 교권침해 직통번호 '1395'가 개통된다. 이를 통해 교권 보호를 위한 통합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 학교 민원은 교직원 개인이 아니라 기관 차원에서 대응하게 되고 교육활동 침해 민원은 교권보호위원회에서 처리된다. 

 

교육부는 올해 새학기부터 이같은 내용을 뼈대로 하는 교권 보호 제도를 새롭게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교육부는 '교권 회복 및 보호 강화 종합방안'과 교권 보호 5법 개정에 따라 시도교육청과 함께 교권 보호 제도를 정비하고 올해 새학기에 안정적으로 시행하도록 준비해 왔다. 

 

먼저, 새학기 개학일인 다음 달 4일에 '교권침해 직통번호 1395'를 개통한다. 

 

교원 누구나 전국 어디에서든 유,무선 전화로 '1395'를 누르면 교육활동 침해 사안 신고, 심리상담과 법률지원, 교원보호공제사업 등을 통합적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사회관계망 서비스(카카오톡)도 상시 운영하고 상담을 위한 사전 예약 문자서비스도 제공한다. 

 

교육부는 개학일부터 2주 동안 시범 운영한 뒤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교원 등이 홀로 악성 민원을 감당하지 않도록 교직원 개인이 아닌 기관(학교,교육지원청)에서 민원을 대응하는 체제로 전환한다. 

 

단위학교는 학교장 책임 아래 민원대응팀, 교육지원청은 교육장 직속의 통합민원팀을 구성 운영한다. 

단위학교의 민원대응팀은 학교 대표전화 응대, 접수 민원의 분류와 배분, 민원 답변 처리를 맡게 된다. 학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민원은 교육지원청 통합민원팀으로 연계해 처리한다. 

 

교직원의 직무 범위 외 사항, 위법,부당한 사항, 지속,반복,보복성 민원에 대해서는 답변을 거부하고 종결 처리한다. 

 

학교의 정당한 교육활동을 침해하는 악성 민원의 경우에는 교육활동 침해행위로 보고 교권보호위원회를 개최해 처리한다. 

 

또한 교원이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로부터 부당한 피해를 당하지 않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원 보호를 강화한다. 

 

교육부는 지난해부터 시범 운영해 오던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교육감 의견서' 제출 제도를 법제화해 관련 지침(가이드라인)을 개정,보완하고 다음 달 28일 시행 시기에 맞춰 예시 자료집을 배포할 예정이다. 

 

교원에게 교육활동 관련 분쟁이나 아동학대 신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법률,재정적 지원을 강화한다. 

 

분쟁 초기부터 전문가가 사안 조정 등 분쟁 처리를 담당하며 민형사 소송 비용으로 심급별 최대 660만 원을 먼저 지원한다. 

 

교원이 교육활동(체험학습 포함) 중 발생한 사안에 대해서는 교원배상책임보험에서 1사고당 2억 원 내 손해배상 책임 비용을 지원한다. 재산상 피해 1건당 최대 100만 원, 심리치료 비용 1건당 최대 200만 원도 지원한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교원, 학부모, 학생이 상호 존중하며 신뢰하는 학교문화 속에서 교권이 바로 설 수 있도록 현장과 지속해서 소통하면서 제도의 안착과 인식 제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종합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