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한수 지놈앤컴퍼니 대표, 면역항암 신규타깃 물질 발굴… 톱 과학저널 게재

 

(반려동물뉴스(CABN)) 지놈앤컴퍼니 박한수 대표가 항암 효과가 있는 면역 조절 단백질의 기전 규명에 대한 연구 성과가 톱 과학 저널 'Advanced Science'(IF 17.521)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박한수 대표와 삼성서울병원 이세훈 교수 연구팀, 광주과학기술원 연구팀이 미래창조과학부와 보건복지부 지원을 받아 수행했다.

박 대표는 기존 면역항암제가 가진 낮은 반응률이라는 한계점 극복을 위해 신규 타깃 물질 발굴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이어가고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항암 효과를 가진 면역 조절제인 Intracellular adhesion molecule-1('ICAM-1')을 발견했으며 이 단백질이 암 특이 T세포를 활성화한다는 기전을 규명해 주목받고 있다.

연구팀은 삼성서울병원의 폐암 환자 생존 그래프를 'ICAM-1' 발현량에 따라 분석해 발현이 높은 환자군에서 높은 생존율을 확인했고 면역 조절제 'ICAM-1'이 항암 효과와 연관돼 있다는 기전을 밝히고 입증했다.

박한수 지놈앤컴퍼니 대표는 '이번 연구는 폐암 환자의 생존 그래프를 분석하여 항암 면역 조절제 ICAM-1을 발굴했고 더 나아가 sICAM-1이 T 세포의 암세포 사멸 기능을 활성화해 단독 투여 시뿐만 아니라 anti-PD-1과의 병용 투여 시에 보다 유의미한 항암 효과를 보였다'면서 '이번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면역 조절 단백질의 새로운 항암 치료제 개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한편 지놈앤컴퍼니는 글로벌 면역항암제 전문기업으로 GENA-104, GENA-119 등 신규 타깃을 발굴해 면역항암 치료제를 연구개발 중이다. 지놈앤컴퍼니는 자체 연구개발 플랫폼인GNOCLETM을 통해 신규 타깃 물질을 발굴하고 있으며 'GENA-104'는 연내 임상 1상 IND 신청을 할 계획이다.

종합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