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중국 바이오 기업 이노벤트 바이오로직스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반려동물뉴스(CABN)) LG화학이 중국의 대표적인 바이오 기업인 이노벤트 바이오로직스와 손잡고 글로벌 통풍 신약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한층 높여간다.

LG화학은 지난 15일 자체 개발 통풍 신약 '티굴릭소스타트(Tigulixostat)'의 중국 지역 개발 및 상업화 독점 권리를 중국 이노벤트 바이오로직스(Innovent Biologics, 이하 이노벤트)에 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LG화학은 반환 의무가 없는 계약금 1000만달러를 확보했으며, 중국 지역 개발 및 상업화 성과 마일스톤으로 최대 8550만달러를 차례대로 받는다. 총계약 규모는 9550만 달러로 한화로는 약 1200억원이다. 연 매출에 따른 로열티도 매해 별도로 받는다.

LG화학은 중국 파트너사 확보로 중국 시장 상용화 가능성을 한층 확대하고, 미국과 유럽 지역 등 임상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이노벤트는 시가총액(2018년 홍콩증권거래소 상장)이 8조원에 달하는 중국의 대표적인 바이오 기업이다. 2018년, 회사 설립 단 7년 만에 면역항암제(제품명 Tyvyt) 중국 품목허가 승인 획득에 성공했고, 이듬해 이 신약이 면역항암제 최초로 중국 국가보험약품목록(NRDL)에 등재되며 급성장 가도에 진입했다. 이노벤트는 연구원 수 1500여 명과 영업 및 마케팅 인원 3000여 명에 달하는 대규모 조직 구성을 바탕으로 중국에서 총 8개 의약품을 성공적으로 상용화하며 구체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티굴릭소스타트는 요산 생성 효소 '잔틴 옥시다제(XO, Xanthine Oxidase)'의 발현을 억제하는 기전의 약물로, LG화학은 3000여 명의 글로벌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 3상(시험명; EURELIA-1,2) 시험을 미국과 유럽 등 국가에서 진행하고 있다.

손지웅 생명과학 사업본부장은 '양사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통풍 신약 상용화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과감한 투자로 경쟁력을 갖춘 신약 파이프라인을 지속해서 확대하며,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통해 글로벌 혁신 제약사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용준 리우(Yong Jun Liu) 이노벤트 사장은 '기존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한 최적의 통풍 신약 개발을 위해 LG화학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자료(IQVIA MIDAS)에 따르면 중국 요산 저해제 시장은 2020년 2억7500만달러(약 3500억원) 규모로 향후 티굴릭소스타트 등 신약 출시해 통풍 환자 확대로 시장 규모가 지속해서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종합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