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동시에 즐기는 국내 최대 어린이 지식축제 ‘제19회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 개최

‘제19회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 5월 5일(수)~9일(일), 파주출판도시 일대에서 진행
4월 12일(월)부터 온택트 체험 키트, 4월 22일(목)부터 체험 프로그램 및 소규모 무대 프로그램 등 사전 신청받아

 

(반려동물뉴스(CABN)) 출판도시문화재단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파주시가 후원하는 국내 최대 어린이 지식축제 '제19회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가 올해는 비대면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도입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우주를 삼킨 호기심 놀이터'를 주제로 '공룡'과 '우주' 등 다양한 과학 분야 콘텐츠를 경험함으로써 책과 독서의 세계에 빠져들도록 구성됐다.

2003년 시작된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는 18년 동안 호기심 많은 어린이들을 위한 '책 놀이터' 역할을 담당하며 어린이 독서 문화 정착에 기여해왔다. 어린이들에게 책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전파하고 있는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는 우리나라 그림책과 어린이 책의 세계화에도 일조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다양한 체험학습 기회가 줄어든 어린이들을 위해 양질의 콘텐츠를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제공한다. 어린이들이 직접 프로그램 기획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해 진정한 의미의 어린이 축제를 실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어린이 독서 문화 확산과 책 문화 콘텐츠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올해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 우주를 삼킨 호기심 놀이터는 온라인 콘텐츠와 온택트 참여 방식을 적극 도입했다. 모든 행사는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실시간으로 어린이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어린이 축제, 체험형 축제를 지향하는 이번 축제는 그 어느 때보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하고 유익한 행사로 진행된다.

이번 축제는 크게 사전행사, 무대 프로그램, 전시 프로그램,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고려해 오프라인 행사 규모는 축소/비대면으로 전환하고, 개인/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체험과 온라인 퍼레이드, 비대면 체험키트 등 코로나19 속에서도 안전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인다. 어린이들이 직접 기획과 제작에 참여해 완성되는 사전행사, 온,오프라인으로 모두가 함께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의 무대 프로그램, 책,과학,전시(체험)를 결합한 전시 프로그램, 야외 체험활동 기반의 독서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체험 프로그램이 5일 동안 펼쳐진다.

사전행사는 '온라인 어린이기획위원회(북히어로즈)'로 5월 8일까지 진행된다. 온라인 기획 회의와 교육을 통해 어린이가 직접 영상 및 축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3월 31일까지 전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면접을 통해 20명 내외를 선발했다. 선발된 어린이기획위원회는 앞으로 6주간 기획회의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영상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활동을 가지게 된다.

무대 프로그램에는 개막식과 책잔치 스테이지, 어린이 인문학당이 마련됐다. 출판도시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5월 5일 오후 2시부터 실시간 중계되는 온라인 개막식은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이하 아시아센터) 다목적홀 책잔치 스테이지 무대에서 오프닝 공연과 행사 소개, 개회사, 축사 및 주제영상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그림책 1인극, 과학실험공연, 마술공연, 북마임 등의 공연 프로그램을 선보일 책잔치 스테이지는 5월 5일과 5월 8일 이틀간 아시아센터 다목적홀에서 진행된다. 사전신청을 통해 선발된 오프라인 관객을 포함해 온라인으로 실시간 생중계를 동시에 진행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강연, 작가와의 만남, 복합문화공연 등 다양한 체험 행사가 펼쳐질 어린이 인문학당도 5월 5일과 5월 8일 이틀간 아시아센터 및 각 입주사 사옥에서 오프라인 및 온라인 생중계로 동시 진행된다.

전시 프로그램에는 과학을 삼킨 호기심놀이터, 내가 그린 작은별, 공룡 놀이터가 마련되며 모두 아이들이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꾸며진다. 체험 프로그램에는 북캠핑(과학 놀이터)과 온택트 키트체험이 마련됐다. 북캠핑은 주간에는 도심 속 힐링공간을 주제로 텐트에서 독서를 즐기는 체험활동 텐콕도서관, 야간에는 별빛이 쏟아지는 밤하늘 아래에서 듣는 천문학 강연, 별자리 레이저 쇼가 진행되는 별빛도서관으로 나눠 운영된다. 아시아센터 야외데크에서 진행되며 4월 22일(목)부터 사전 신청을 받는다.

온택트 키트체험은 작가의 공룡 강의를 듣고 사전 배포한 친환경 공룡화석 발굴체험 키트를 함께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이다. 4월 12일(월)부터 사전 신청하면 가정에서 키트를 배송받을 수 있고, 5월 8일 진행되는 실시간 유튜브 방송에 참여하면서 키트를 제작해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어린이들이 직접 온라인에 접속해 다양한 과학 아이템을 장착한 캐릭터를 만들고, 해시태그를 통해 공식 플랫폼에 업로드해 다른 참가자들의 캐릭터와 함께 행렬을 이루는 온라인 퍼레이드를 진행한다. 또한 책을 주제로 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경품 이벤트를 운영한다.

'제19회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 행사의 모든 프로그램은 코로나19 단계에 따른 방역지침을 준수해 진행된다.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비대면 축제를 위한 온라인 콘텐츠를 적극 제작해 모든 강연과 공연 콘텐츠를 라이브 방송과 영상으로 제작 및 배포할 예정이다.

'제19회 파주출판도시 어린이책잔치' 행사의 자세한 내용과 이벤트는 공식 홈페이지와 SNS(@pajubookcity), 유튜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종합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