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키스치과 정유미 원장, TV방송프로그램에서 콜라겐과 치주염의 상관성 밝혀

(반려동물뉴스(CABN)) 여러 방송을 통해 치주염과 콜라겐 등의 주제를 설명한 바 있는 매직키스치과의 정유미 대표원장은 콜라겐과 치주염 등 잇몸질환의 연관성을 제시했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많은 조직들은 콜라겐 성분으로 이뤄져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이 콜라겐은 소실된다. 따라서 얼굴에 주름이 잡히거나 머리카락이 빠지고, 잇몸질환이 생길 수 있다. 잇몸과 치조골을 구성하는 성분 중에도 콜라겐이 있다. 콜라겐은 우리 체내의 조직과 조직을 서로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한다. 소실된 콜라겐은 음식으로 보충할 수 있으나, 비타민 C등의 섭취를 함께하여 오랜 동안 체내에서 유지되는 것이 중요하다.

채널A ‘닥터지바고’에 출연한 정 원장은 “만 40대가 지나면서 생애전환기를 맞으면 호르몬의 변화 등 다양한 신체상의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이다”며 “특히 성인중 치주염을 경험했던 사람의 비율이 50%가 넘어, 적절한 치아관리와 치료가 필수적이다”고 밝혔다.

가장 쉬운 치아관리 방법은 바로 올바른 양치질과 치간 칫솔, 치실을 사용하는 생활습관이다. 그리고 6개월에서 1년에 1회는 반드시 치과에서 정기검진을 받도록 해야 한다. 치과에서 받는 치석제거술은 만 19세 이상의 성인은 건강보험 적용을 받아 1만원대에도 가능하다.

또한 만약 잇몸병이 발견되면 적절한 치료와 약물복용을 병행해야 한다. 치주질환이나 잇몸병 치료는 모두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을 수 있다. 잇몸 주변의 초기 염증을 방치하여 심해지면 치조골까지 흡수되면서 치아가 흔들리게 되고, 심각한 경우 치아를 조기 발거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가 없으면 잇몸!’이라는 말이 있듯이 잇몸만 튼튼해도 가능한 치료가 많다. 임플란트나 틀니도 잇몸이 부족하면 시술이 어렵거나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100세 시대, 잇몸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화에 따른 콜라겐의 소실을 막기 위한 여러가지 노력이 중요하다.

한편 매직키스치과의 정유미 원장은 TV 메이크오버쇼인 ‘렛미인’, ‘대세남’, ‘아름다운 당신’ 등에 출연하며, 잇몸성형과 거미스마일개선 요법 등을 선보인 바 있으며, 또한 매일경제TV ‘건강스페셜’의 메인MC로 활동하며 올바른 건강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종합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