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예

다큐멘터리 ‘곰’, 필로그, 곰에게 배우다’ 방송하며 2년여의 대장정을 마무리

(반려동물뉴스(CABN)) 지난 18일 방송된 MBC 창사특집 UHD 다큐멘터리 ‘에필로그, 곰에게 배우다’가 닐슨코리아 수도권 가구 기준 시청률 3.8%, 분당최고시청률 4.7%를 기록, 지난 주 수치를 유지하며 대단원을 마무리했다.




앞서 3주에 걸쳐 인간의 이기심에 고통 받고 있는 지구상 모든 곰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며 인간과 곰의 공존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한 다큐멘터리 ‘곰’. 마지막 편인 ‘에필로그, 곰에게 배우다’에서는 곰의 땅으로 들어갔던 지난 2년의 험난한 제작 과정이 전격 공개됐다.




곰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갔던 시간은 고난과 역경이 가득했다. 2년 동안 세계 13개 지역을 다니며 이동한 거리만 해도 9만km. 빠듯한 제작비를 아끼기 위해 제작진이 장시간 운전을 하며 자동차도 버티지 못 하는 험난한 산길을 다니기도 했다. 낙석에 타이어가 구멍 나고, 진흙과 자갈밭에 바퀴가 빠지는 것도 수차례. 그나마 차로 이동할 수 있으면 다행이었다. 눈보라가 몰아쳐 한 치 앞도 안 보이는 시베리아 벌판에서는 마땅한 이동수단조차 없어 짐 썰매에 올라타야 하기도.




험난한 촬영 과정과 예상치 못한 사건사고에 체력적 한계에 도달하기도 했지만, 열정만은 사그라지지 않았다. 악천후에도 촬영을 포기하지 않고, 힘들게 촬영한 영상이 담긴 메모리를 찾아오기 위해 곰이 가득한 숲 속을 4시간 동안 헤매기도 했다. 매순간 난관이 찾아오는 고된 여정을 견딜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웃음. 촬영 현장의 고단함을 이겨낼 수 있었던 웃음 가득한 제작진들의 에피소드도 공개됐다.




작년 12월 3일, 프롤로그 방송 이후 연일 화제를 모으며 호평 받아온 MBC 창사특집 UHD 다큐멘터리 ‘곰’. 곰과 인간이 공존해야 되는 진정한 의미를 모색하고, 기후와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며 MBC표 명품 자연환경 다큐멘터리의 명맥을 이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2년여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종합 뉴스

더보기